콘텐츠로 건너뛰기

반려동물 등록 방법, 등록증, 등록비용 깔끔정리

이번 글에서는 반려동물 등록 방법, 반려동물 등록증 출력, 등록비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천만 가구를 넘어선 만큼 반려견, 반려묘 등의 반려동물은 이제 가족의 구성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하지만 늘어난 반려동물만큼, 버려지는 동물들도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반려동물등록제를 2014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는데요.

반려동물등록제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반려동물과 그 보호자의 이름 및 주소 등의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여, 유기 또는 분실에서 보다 보호받을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반려동물등록제는 의무화 제도로 생후 2개월 이상의 반려동물은 누구나 등록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소유자에게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본문에서 반려동물 등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 방법

반려동물 등록 방법은 거주하는 지역의 시, 군, 구청 방문 또는 등록 대행업체(애견샵, 동물병원 등)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애겹샵에서 분양받으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록 대행업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시, 군, 구청에서 직접 등록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비용도 조금은 적게 들기 때문에 거리상 가깝다면 직접 등록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등록 대행업체

반려동물 등록 방법 중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애견샵이나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을 분양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 시 한 번에 등록대행 및 인식표까지 수령할 수 있어서 선호하는 등록 방법입니다.

다만 외장 인식표 선택 시, 디자인 선택의 폭이 좁다는 것과 모든 애견샵 또는 동물병원이 등록된 대행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방문 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지역 등록 대행업체를 확인하는 방법은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링크로 이동하면, 아래 이미지의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반려동물-등록-방법-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홈페이지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동물등록 > 등록대행업체‘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반려동물-등록-방법-대행업체-리스트

거주하는 지역 정보를 입력하면, 하단에 해당 지역의 등록 대행업체 리스트가 조회됩니다. 원하시는 대행업체를 선택하여 등록대행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관공소 등록

다음으로 관공소를 방문하여 직접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시, 군, 구청에 방문하여 ‘농축산과’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려동물 등록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는데요. 신청서에는 보호자 이름, 주소, 연락처, 반려동물 품종, 이름 등을 기재하게 됩니다.

이 때 반려동물은 동행하지 않아도 되며, 신청서 제출 후 반려동물 등록증을 교부 받으시면 등록은 완료된 것입니다.

다만 직접 등록 후 반려동물 인식표는 보호자가 따로 구매해야 하는데요. 내장형과 외장형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식표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인식표 종류

반려동물을 등록하면 다음으로 인식표를 달아주어야 하는데요. 인식표는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으며, 반려동물의 보호자 이름, 연락처 그리고 반려동물의 이름과 등록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내장형 인식표

내장형 인식표는 반려동물의 몸 속에 마이크로칩을 삽입하게 됩니다. 때문에 인식표 삽입 시에는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외장형 인식표에 비해 분실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반려동물 분실 시, 겉으로 보이는 정보가 없기에 보호자를 즉시 알아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칩 정보 확인 후 보호자 인계 가능)

외장형 인식표

다음으로 외장형은 목걸이 형태로 인식표를 걸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려동물의 몸 속에 마이크로칩을 삽입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이 선택하는 방법인데요.

내장형에 비해 분실의 위험은 높지만,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디자인의 외장형 인식표를 판매하기 때문에 일종의 악세사리 개념으로 착용하기도 합니다.

외장형 인식표는 반려동물 등록번호, 보호자 연락처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기에, 반려동물 분실 시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보호자에 인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비용

반려동물 등록비용은 크게 등록신청 수수료와 인식표(내장형/외장형) 구매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비용은 고정 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또는 등록 대행업체에 따라 상이합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비용을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등록신청 수수료 : 몇 천원 이내
2. 내장형 인식표 : 3-4만원 대
3. 외장형 인식표 : 1-2만원 대

등록신청 수수료는 몇 천원 이내로 저렴하지만, 인식표 금액은 내장형/외장형 선택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내장형의 경우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마이크로칩을 삽입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싼 3-4만원 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외장형의 경우는 소재 및 디자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통은 1-2만원 내외로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디자인의 외장형 인식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증명서 발급

반려동물 등록증명서는 해당 반려동물이 본인의 소유임을 증명할 수 공문서인데요. 최근에는 반려동물 적금, 호텔 등을 이용 시에도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그 사용처가 점차 넓어진다고 하니, 출력하여 보관하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증명서는 한 번 등록이 된 후에는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서 출력할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등록증명서-출력방법

홈페이지 메인화면 최상단 메뉴에 ‘등록동물정보변경/등록증출력’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처음 온라인 출력 시에는 주민번호 입력을 한 번 해야 합니다. 입력 후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등록된 반려동물의 정보가 조회됩니다.

반려동물-등록증명서-츨력화면

내 반려동물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오른쪽 ‘출력’ 항목 아래에 ‘출력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 겁니다. 해당 버튼 클릭 후 출력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반려동물 등록 방법, 등록비용, 인식표 종류까지 알아봤습니다. 가족의 구성원으로 함께 사는 반려동물인 만큼, 꼭 등록하셔서 피치 못할 분실 등의 사고에 미리 대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