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미수선처리 뜻, 견적, 합의 방법 깔끔정리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미수선처리 뜻과 견적 및 합의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에 휘말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차해 놓은 차를 긁고 가는 경우도 있고, 신호대기 중에 뒤에서 들이받기도 합니다.

자동차 사고는 나만 잘한다고 해서 피해갈 수 있는 것이 아닌데요. 상대방의 과실로 내 차량의 손해(사고)가 발생했다면, 가해 차주는 내가 받은 피해를 원상복구(수리) 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자동차-미수선처리-범퍼-파손-이미지

당연히 가해 차주에게 보험 접수를 요청하여 서비스센터에 입고 후 정상적으로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수리기간 동안 동급의 차량으로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해 정도가 경미하거나 또는 생업 등의 이유로 차후에 수리해야 할 때는 상대방 보험사에 미수선 처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미수선 처리는 실제로 많이 통용되는 자동차 사고 합의 방법 중에 하나인데요. 본문에서 미수선 처리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미수선처리 뜻

자동차 미수선 처리란, 상대방의 과실로 내 차량이 손해를 입었지만, 그 피해 정도가 경미하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당장 차량의 수리가 어려울 때, 등등 여러 이유로 상대 보험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피해 차량의 파손정도, 차량가액, 차량연식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합의금을 제시하고 피해 차주와 적정선에서 합의가 이루어지면, 보험사는 합의금(현금)을 지급하고 해당 사고 건을 마무리 짓는 것을 미수선 처리라 합니다.

피해 차주도 합의금을 수령한 이후에는 해당 사고 건에 대해 더 이상 보상을 요구할 수 없게 됩니다.

미수선 처리는 보험사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사고처리 방법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불법도 아니기에, 상호 간 이익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실제로 많이 통용되는 합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미수선처리 이유

자동차 미수선 처리를 왜 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험사와 피해 차주의 이해관계가 성립되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피해 차주와 보험사의 어떤 이해관계가 성립되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피해차주

피해 차주의 경우, 차량의 파손 정도가 심하다면 미수선 처리를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히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여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수리해야겠지요.

하지만, 경미한 스크래치 또는 문콕 정도라면 서비스센터 입고를 망설이게 됩니다. 내 차량의 손해를 본 건 사실이지만 차량을 수리(도장or판금)하기도, 그냥 넘기기도 애매한 상황이 되는거죠.

대부분 이 때 상대 보험사에 미수선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상 수리비 보다 조금 낮은 금액으로 합의하고, 차량은 본인이 알아서 간단하게 수리하거나 또는 감수하고 그냥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사

보험사의 경우, 미수선 처리는 일단 거절의 대상이 아닙니다. 피해 차주가 무리한 합의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피해 차량 수리를 진행하게 되면 수리 비용이 발생하고, 수리 기간 동안 렌트카 비용도 발생합니다. 렌트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 교통비를 계산해서 지불해야 하구요.

하지만, 미수선 처리로 진행하게 되면 보통은 실제 수리비보다 약간 낮은 금액에서 대부분 합의가 이루어집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지불하는 비용이 줄기 때문에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자동차 미수선처리 방법

미수선 처리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상대방 과실로 내 차량의 손해가 발생하면, 가해 차주는 본인의 보험사에 사고접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해 차주는 상대 보험사의 접수번호를 받아, 차량 수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상대 보험사 담당자가 배정되면, 해당 담당자에게 미수선 처리를 요청하면 됩니다.

내 차의 피해 사진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적절한 금액으로 협의하여 합의금을 산정하면 됩니다. 최종 금액이 결정되면, 영업일 기준 1-2일내 피해 차주 계좌로 입금되고 해당 사고처리는 종결됩니다.

미수선 처리를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내 차량의 피해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세한 범퍼 스크래치로 판단하고 합의하였는데, 나중에 보니 범퍼 안 쪽 센서까지 수리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잘못하면 합의금을 넘어서는 수리비가 나오기도 하지요.

합의금을 받고 사고처리가 종결되었기에, 당연히 보험사에 추가 수리비를 요구할 수도 없습니다. 때문에 미수선 처리를 선택하셨다면, 내 차량의 피해 정도를 꼼꼼하게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미수선처리 팁

미수선 처리 합의금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본인의 협상 능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험사는 피해 차량의 파손정도, 차량연식, 차량가액 등을 계산하여 합의금을 산정하고, 피해 차주에게 제시합니다.

보험사에서 산출한 합의금은 당연히 보험사 내규에 따른 금액입니다. 즉, 변경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산출된 수리비 단가도 보험사 제휴 정비소 기준으로 책정하기에 낮은 편에 속합니다.

수리비가 낮게 책정되면, 당연히 합의금도 낮게 책정됩니다. 때문에 보험사보다 먼저 피해 차량을 공식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여 피해 정도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수리비용 견적서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험사에서 합의금 산출 전, 공식 서비스센터 수리비 견적서를 먼저 제시하고, 해당 견적서를 토대로 상대 보험사와 합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산출하는 수리 비용은 보험사 제휴 정비소보다 대부분 높게 책정됩니다. 그 차이가 상당하기에, 보험사에서는 대부분 100%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보통은 차량 수리비의 70-80% 선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만,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차량 수리비 산정기준이 보험사 제휴 정비소인지 공식 서비스센터인지에 따라 합의금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그 기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자동차 미수선처리 뜻과 이유 그리고 견적서 발급 및 합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수선 처리라는 것을 처음 접해본 분들은 본문 내용 통해서 대략적인 개념을 잡고 보험사와 합의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