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치과 신경치료 비용과 진료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치과는 웬지 모르게 거부감이 드는 곳인데요. 아마도 충치(치아 우식증) 신경치료의 아픈 기억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치아 관리를 잘못하게 되면, 충치가 생기게 되는데요. 당연하게도 충치의 단계에 따라 치료하는 과정과 그 비용이 달라집니다.
치아의 구조는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겉면 > 법랑질 > 상아질 > 치수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상아질 단계까지 썩은 부위를 드릴로 갈아내고 레진, 세라믹 인레이, 골드 인레이 등으로 채워 넣은 후 마무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충치가 치수까지 침투한 경우에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금, 지르코니아 등)을 갈아낸 치아 위에 덮어 씌우게 되는데요. 이 때 진행하는 신경치료가 가장 고생스러운 시간이 되며, 비용도 많이 발생합니다.
치과 크라운 비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과 치료비는 치아 전문보험이 아닌 이상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신경치료 비용은 급여 항목으로 실손 청구를 할 수 있으니 기억하셨다가 치료비 일부라도 돌려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치과에 방문하는 진료시기를 조절하면, 신경치료 비용을 최대 50%까지 절약할 수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본문에서, 치과 신경치료 비용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신경치료 비용
치과 신경치료 비용은 일반적으로 1회당 3-5만원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충치 한 개당 3-5회에 걸쳐 신경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치료 비용을 3-5만원이라고 하였지만, 건강보험공단에서 책정한 순수 신경치료비는 1-2만원 대입니다. 병원 규모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2023년 기준 치과 병원별 신경치료 금액
- 치과의원 : 11,120원
- 치과병원 : 15,660원
- 종합병원 치과 : 19,720원
- 상급 종합병원 치과 : 25,230원
여기에 행위별수가제에 따라 소독, 구멍뚫기, 관 넓히는 작업, X-ray 촬영 등 세부 진료비가 추가되는데요. 1회 신경 치료비+세부 진료비를 포함한 총 금액이 3-5만원 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규모가 크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병원은 아니기 때문에, 내 상황에 맞는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과 진료비 절약하는 방법
치과에서 동일한 진료를 받았음에도, 진료시기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진료비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진료시기에 따라 추가되는 할증 금액 때문입니다.
평일에 시간이 안 나서 주말에 진료를 보게 되면, 평일보다 진료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할증 금액 때문인데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진료비의 30%가 할증되고, 오후 6시가 넘어 진료를 받게 되면 야간진료로 구분되어 기본 진료비의 30%가 가산됩니다.
또한, 초진의 경우에는 재진으로 진료를 받는 것보다 약 40% 가까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같은 병원에 방문했더라도, 30일이 지난 후에는 초진으로 적용되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즉, 치과에서 일반적으로 한 주에 한 번 신경치료를 진행하는데, 정해진 날짜에 미루지 않고 꼬박꼬박 치료를 받아야 한 달(4회)안에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치료가 힘들다고 차일피일 미루어 한 달이 지나면 불필요한 초진(추가) 진료비를 또 납부해야 하는 것이죠.
이처럼 야간 또는 주말에 주로 치료 받으시는 분들은, 평일 주간에 치료 받으시는 분들보다 최대 50% 가까이 추가 진료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평일 주간에 진료 받으시는 것이, 곧 진료비를 절약하는 방법인 점,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치과 신경치료 비용 및 치과 진료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치과치료는 상대적으로 큰 금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치아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치과 신경치료는 급여항목으로 실손보험청구가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