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SRT 취소수수료, 환불규정 환불방법 깔끔정리

이번 글에서는 SRT 취소수수료 및 환불 규정과 그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SRT는 KTX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속 열차인데요. 지하철과 달리 예매를 하고 타야 하는 교통수단인 만큼, 취소 및 환불 시에는 관련 규정이 있습니다.

SRT 환불규정은 취소 및 환불 시점에 따라 차등되어 취소수수료가 부과 되는데요. 다행히 수수료 금액은 높지 않습니다. 일반 승차권 기준으로 열차 출발일 하루 전에만 취소해도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낮은 취소수수료를 악용하여 대량 선점하였다가 열차 출발일에 근접하여 환불하는 양심없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인만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본문에서 SRT 취소 수수료 및 환불규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X 취소수수료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RT 취소수수료 및 환불규정

SRT 취소수수료는 일반 승차권 기준으로 열차 출발 전과 출발 후로 나뉘어집니다. 열차 출발 후에도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할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가능합니다.

아래 표는 SRT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SRT 취소수수료 관련 내용입니다.

SRT-취소-수수료-도표

열차 출발 전

열차 출발일 하루 전까지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피치 못할 사유로 예약된 SRT 승차권을 환불해야 하는 경우에는 출발일 하루 전까지는 취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 당일부터 열차 출발 1시간 전까지는 최저 위약금이 적용되는데요. 최저 위약금은 승차권당 400원입니다. 그리고 열차 출발 1시간 전부터 출발시간까지는 승차권 금액의 10%를 수수료로 부과합니다.

열차 출발 후

열차 출발 후에는 시간 별 적용되는 취소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20분까지는 15%, 60분까지는 40%, 60분 이후부터 목적지 도착 전까지는 70%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목적지를 지난 후부터는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하며, 이 때 목적지는 내가 예매한 승차권의 목적지를 말합니다.

SRT 환불 방법

SRT 환불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APP(어플), 홈페이지, ARS(전화)로 구분되는데요.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열차 출발 후에는 해당 방법으로는 취소가 불가능하고 SRT 역 창구를 방문해야만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APP(어플)

첫 번째로 APP(어플)을 이용한 환불 방법입니다. 환불 메뉴 이동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승차권 확인 > 승차권 하단 승차권 환불 메뉴 클릭

SRT-취소수수료-환불방법-APP

홈페이지

두 번째로 홈페이지 환불 방법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메뉴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단 메뉴 승차권 > 발권/취소(환불) > 환불 승차권 선택 > 환불하기 메뉴 클릭

SRT-취소수수료-환불하기-메뉴

ARS(전화)

마지막으로 ARS(전화)를 이용한 환불 방법입니다. 아래 대표번호와 ARS 메뉴 이동경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번호 : 1800-1472
이동경로 : 메뉴 2번 > 메뉴 1번

SRT 반려견, 반려묘 동반 탑승 기준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SRT 취소수수료 및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SRT 취소 및 환불은 열차 출발일 하루 전에만 신청하면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것, 그리고 열차 출발 후에도 일부 금액은 환불이 가능한 점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